네트워크/ 통신 기본 구성요소 및 용어 10개 총정리
네트워크/ 통신 기본 구성요소 및 용어 10개 총정리
1. host = end system
실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 휴대폰, 신호등, 서버 등 사용자 device. 이 device에서 network service를 요청하는 어플(network apps)이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device만 있다고 해서 아직 상호연결된 것은 아니다.
2. communication link
위 device 사이에 데이터를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것을 communication link라고 한다. 통신이 가능하게 device를 연결시켜주는 링크라고 할 수 있다. optical fiber, copper와 같이 유선 링크가 될 수도 있고 microwave, satelite처럼 무선 링크를 사용할 수도 있다.
3. mobile network
이동성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이동성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선을 사용한다. (wireless network) 핸드폰 이런 것은 mobile network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빠르게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도 네트워크가 가능해야 하므로 다양한 이동속도를 지원해야 한다. 노트북을 가지고 돌아다닐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mobile network의 예시라고 볼 수 있다.
4. home network
말 그대로 집 network라고 할 수 있다. 무선 LAN과 유선을 모두 포함한다. 무선 access point를 통해 연결이 되고 무선 access point가 다른 스위치를 통해 밖으로 나갈 수도 있다. 집에서 나온 traffic을 또 다른 곳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기관들,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가 있는 것이다.
5.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위에서 말한 것처럼 집이나 다른 기관의 network를 상호연결시켜주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안 와닿겠지만 SK broadband, KT 가 ISP의 예시라고 하면 다들 이해가 갈 것이다. 인터넷 서비스들의 네트워크를 상호연결시켜주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ISP는 또 regional ISP와 global ISP로 나뉘는데 한 지역만 서비스하는 것을 regional ISP라고 하고 이 ISP를 다 연결해 global 단위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global ISP라고 한다.
6. Institutional network
학교, 병원, 공항, 공장은 자체적으로 네트워크를 꾸미고 있다. 이는 home network와는 다른 것으로 기관에서의 자체적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유선 네트워크, 무선 네트워크가 다 포함되고 Institutional network는 자체적으로 통신할 수도 있지만 외부로 나가서 통신할 수도 있기 때문에 ISP와 또 연결된다.
7. transmission rate
초당 몇 비트를 주고받을 수 있느냐를 transmission rate, 또는 link의 capacity라고 한다.
8. packet switch
네트워크의 데이터 단위를 packet이라고 부르는데 이를 switch 해준다고 해서 packet switch라고 부른다. packet은 data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device 사이에 상호연결을 시켜서 이 traffic을 연결시켜주는 것이다. 이 연결시켜주는 것을 router라고 하기도 하고 switch라고 하기도 한다. router라고 할때는 데이터의 목적지를 보고 어느쪽 link로 내보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목적지의 길을 찾는다는 뜻으로 routing한다고 한다. switch라고 하는 이유는 들어오는 데이터를 switching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각 데이터를 어디로 목적지로 보낼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buffer에 담아놨다가 결정이 끝나면 보내주는 것이다. 결정된 링크 쪽으로 forward한다고 해서 store and forward라고 한다. Packet을 forward한다고 한다.
9. Internet 인터넷 (Interconnected network)
한마디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이다. 개별적으로 network끼리만 있으면 이 안에서만 통신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용도가 한정된다. 하지만 전세계 어디서든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각종 파트를 유저 장비들이 있는 곳이라고 하고 유저가 access하는 파트라고 해서 access network라고 한다. 이 access network를 상호연결하는 더큰 네트워크가 있고… 상호연결시키는 네트워크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고 한다. 즉 인터넷은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10. Protocol
통신은 무조건 룰에 따라야 한다. 통신에 있어서 룰을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는데 프로토콜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