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07, 2024

데이터 전송/ 전송 속도/ bandwidth

1. packet 통신

통신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혼자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내에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ction을 취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어떤 경우에는 1,2byte처럼 작은 양의 데이터를 요구할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요구할 수도 있다. 이렇듯, data size가 다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사이즈의 데이터를 일정한 사이즈로 잘라서 이를 개별적으로 포장해서 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기본단위를 packet이라고 부른다. 


2. packet transmission delay

L bit (주로 1200 byte)를 보낸다고 하면 우리는 이것이 몇번째 chunk이고 크기가 어떻게 되고 이러한 추가 정보를 앞에 적어서 함께 보낸다. 이를 우리는 header를 붙인다고 말한다. 만약 우리가 매체의 초당 속도가 R bit라고 한다면 이 패킷을 내보내는 데 걸리는 시간은 자연스럽게 L/R이 된다. 

 

그러면 우리는 이를 packet transmission delay 라고 부른다. L bit packet을 보내는 데 걸리는 시간, 다시 말해 packet의 첫 비트가 링크를 타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마지막 bit 가 링크를 타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3. 전송속도/ bandwidth

생각해보면 R (1초에 보낼 수 있는 bit) 가 클수록 시간이 적게 걸릴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R을 transmission rate/ 링크의 최대 전송 속도/ link bandwidth/ capacity 등 다양한 용어로 부른다.